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손쉽게 발급받는 방법

by 우주처럼 2020. 5. 4.

안녕하세요. 일상생활 속에서 이런 저런 업무를 보다보면 가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최근에 저도 개인적으로 이 서류가 필요한 적이 있었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간단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의 발달로 거의 왠만한 문서들은 인터넷 상에서 발급이 가능하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우 간단하시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라고 입력해서 검색을 해보시면 거의 첫번째 사이트로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가 나올겁니다. 클릭하시고 이 사이트로 들어가주세요.

 

메인페이지인데요. 워낙 많은 분들이 이 서류 발급을 자주 하다보니까 홈페이지 메인의 가장 첫번째 배너로 보여집니다.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배너를 클릭합니다.

 

중간쯤에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이 나오죠. 선택은 '개인', 주민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해주세요.

 

혹시라고 여러분의 컴퓨터에 공인인증서가 설치가 안되어 있으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블가능하니 없으신 분들은 먼저 공인인증서부터 설치를 해주셔야만 합니다. 공인인증서 깔려있는 분들은 인증서암호만 제대로 입력하시고 확인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짠~!! 이렇게 바로 자격득실확인서발급내역이 나오네요. 받는 방법은 세가지인데요. 팩스로 전송하는 방법, 바로 문서로 출력하는 방법, 그리고 파일로 다운받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필요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팩스로 전송을 하시려면 당연히 위에 보이는 버튼들 중에서 팩스전송을 클릭합니다.

 

여러분께서 미리 받아놓은 팩스번호를 두 번 입력하신 후 바로 하단의 팩스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팩스 전송이 완료되죠. 혹시라도 팩스가 잘 갔는지 확인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사이트로 가셔서 '제증명발급' 을 찾아서 클릭하시고 '증명서 팩스발급 처리결과' 조회를 해보시면 잘 전송이 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문서(지면)으로 바로 출력을 하는 경우인데요. 별다른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프린터기가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다면 프린터를 켜신 후 프린트발급 버튼을 클릭하시면 알아서 문서로 출력이 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파일을 다운받아보시려는 분들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역시 프린트발급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위 이미지처럼 자동으로 긴 화일명을 가진 pdf파일로 다운이 받아집니다. 어디로 다운로드 되는지 궁금하시죠?

 

여러분이 별도로 인터넷에서 다운받아지는 파일들의 저장 경로를 변경해 놓지만 않으셨다면 거의 기본적으로 여러분의 PC의 Download폴더로 파일이 다운받아집니다. 역시 Download폴더를 확인해 보니 정상적으로 pdf파일이 잘 다운받아져 있습니다. 

 

여기서 참고하셔야 할 부분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정보보호를 위해서 암호화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문서를 열어보면 암호를 묻는 창이 뜰텐데요. 암호는 개인의 경우 생년월일 앞6자리,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가 암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암호를 묻는 창이 나올 경우 여러분의 생년월일 6자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780510 이렇게요. 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자 이렇게 정상적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홈페이지만 제대로 찾아서 들어가시면 누구라도 어렵지 않게 서류 발급이 가능하실 겁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잘 따라해서 발급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 웹사이트에서는 건강보험증 재발급신청부터 보험료납부확인서 발급, 건강검진결과 조회, 보험료조회 및 납부까지 건강보험과 관련된 거의 모든 업무가 가능한 곳이기 때문에 즐겨찾기 해두시고 필요하실 때 잘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 또다른 생활정보글 보기 ]

 

2020/05/04 - [생활/생활정보] - 캐논 프린터 드라이버 기종별로 최대한 쉽게 설치하는 방법

2018/07/19 - [생활/생활정보] - 노트북화면 밝기조절 총정리

2018/05/28 - [건강/건강상식] - 기침이 오래갈 때 좋은 음식들

2018/05/26 - [생활/생활정보] - 무료이력서양식다운로드 파일별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