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by 우주처럼 2017. 8. 28.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안녕하세요. 우주대표입니다. 

오늘은 중요한 애경사 중 하나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시거나 헷갈려 하시는 장례식장 예절 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사실 경사(좋은일)보다는 애사(슬픈일)에서 더더욱 신경을 써서 예의를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아무래도 슬픈 일을 당한 가족들에게 최대한 결례가 되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그들에 대한 예의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실 저도 주변 지인들의 가족이나 부모님 등 장례식장을 자주 가게 되는데요. 저 조차도 갈때마다 장례식장 예절 이 조금씩 헷갈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을 더불어 여러분 뿐 아니라 저도 확실하게 장례식장 예절 에 대해서 익혀놔야 겠습니다. 




장례식장(빈소)에 도착했을 때의 예절과 절차, 장례식장에 갈때 기본적인 복장, 절하는 방법, 절한 후 상주에게 건네는 위로의 말, 장례식장에서 삼가해야 할 행동 등으로 나누어서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검색창에 e하늘 보건복지부 라고 타이핑하여 검색을 해보시면 위와 같이 가장 먼저 나오는 사이트가 바로 보건복지부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이라는 공식 사이트입니다. 클릭하고 들어가세요.





아마 몇가지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나올거예요. 일단 모두 설치를 해주시구요. 메인페이지의 상단 메뉴에 보시면 <장사정보마당> 이라고 보이실 겁니다. 클릭해주세요.




장례정보 의 하위메뉴로 <문상방법> <장례절차> <장례방법> 등이 나옵니다만, 우리가 궁금한 건 장례식장 예절 인 문상방법이죠. 클릭해주세요.




빈소에 도착하였을 때 조문객으로써 지켜야할 예의에 대해서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굼해 하시는 '분향' 및 '헌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있네요. 위에 보시면 영좌 앞에 일어서서 잠깐 묵념 또는 두 번 절한다 라고 되어져 있습니다. 종교적이유로 이와 다르게 하는 경우도 있다 라고 나와있는데 기독교인들은 이 때 보통 기도를 드립니다.




가까운 친척, 친지가 상을 당했다고 연락이 왔을 때 취해야할 기본 행동 등에 대해서도 잘 나와 있으니 천천히 한번 정독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문시 복장은 보통 검정색 정장을 입는 것이 기본이나, 정장이 없는 경우는 어두운 색 계열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분들 같은 경우는 지나치게 화려하게 치장을 하거나 짙은 화장을 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행위이니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조문시에는 기본적으로 밝은 색의 옷을 입고 가는 것은 삼가하셔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시는 절하는 예절인데요. 일단 손을 어떻게 하는 것이 정석인지에 대해서도 설명이 잘 되어져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를 먼저 보겠습니다. 큰절을 두 번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기독교인들은 이때 절 대신에 기도를 드리기도 합니다. 절하는 요령도 자세히 나와있으니 숙지해두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여성분들의 경우 평절과 큰절로 나뉩니다. 일단 위의 이미지로 평절 방법에 대해서 숙지해주세요. 여성분들도 기본적으로 절을 두번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여성분들이 큰절을 하는 경우를 보여줍니다. 역시 절은 두번 합니다. 




영정 앞에 재배를 한 후 상주와 한번 맞절을 합니다. 맞절을 한 후에는 기본적으로 위로의 말을 건내주는 것이 원칙인데요. 이 경우에도 어떻게 말을 해야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을 당한 대상에 따라 위로말이 조금씩 틀리다고 하니 이 부분도 참고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는 문상시 삼가해야 할 행동 들에 대해서 보여줍니다. 상을 당한 유가족들은 애통한 마음을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특히나 문상시 피해야 할 행동들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셔서 꼭 지키셔야 할 것 같습니다. 중요한 부분이니 잘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어떠신가요? 장례식장 예절 에 대해서 조금은 이해가 가시나요? 사실 보건복지부의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더 구체적이고 상세한 장례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분향하는 방법이나 헌화하는 방법 등은 동영상으로 보고 배우실 수 있게 되어 있으니 위의 사이트를 잘 알아두시고 장례식장에 가기 전 한번 더 보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죽습니다. 언제 죽을 것인지는 오직 신 만이 알 수가 있는 것이지요. 가까운 지인이나 친척, 친지가 세상을 떠나게 되어 위로를 하러 가는 것이 문상이기 때문에 조금 번거롭고 까다로울지라도 장례식장 예절 은 꼭 정확히 숙지를 해 두시었다가 문상시에 최대한 예의에 어긋나기 않게 행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죽음 이라는 것은 모든 인간이 두려워하는 것이겠지만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것이지요. 장례식 관련 포스팅을 하다보니 왠지 하루 하루 최선을 다해서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오늘은 장례식장 예절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