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노트북화면 밝기조절 총정리

by 우주처럼 2018. 7. 19.

노트북화면 밝기조절 총정리


안녕하세요. 우주보스입니다. 오래간만에 인사드립니다. 대한민국이 몇일 째 이어지는 찜통더위로 홍역을 앓고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 건강들 잘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요즘 노트북들의 성능이 많이 좋아지고, 또 휴대가 용이하도록 너무 가볍게 출시가 많이 되고 있기 때문에 노트북 사용자가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휴대용으로 들고다니면서 사용을 하는 노트북의 경우는 아무래도 베터리 용량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일부러 화면밝기를 조금 약하게 하여 베터리 사용시간을 늘리도록 설정해 놓는 경우가 많은데요. 


많은 분들이 잘 알고들 계시겠지만 혹시라도 컴퓨터 설정이나 조작이 조금 서투신 분들을 위하여 오늘은 노트북화면 밝기조절 하는 방법 총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자체에서 밝기를 조절하는 방법이 있고, 사용하고 있는 OS에 따라서 설정하는 방법이 있는데 두가지 다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노트북 자체에서 화면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노트북의 제조사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노트북 자체로 화면밝기는 조절하는 기능은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신의 노트북에 키보드 상단을 보시면  밝기를 밝게 하거나 어둡게 하는 마크가 있을 겁니다. 저는 ASUS사의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데, F5키가 화면을 어둡게, F6키가 화면을 밝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키는 그냥 누른다고 밝기가 조절되는 것이 아닙니다. 



키보다 왼쪽하단을 보시면 fn(Function Key)가 보이실겁니다. 이 Fn버튼을 누르신 상태에서 F5키를 누르시면 화면이 어두워지고, Fn키를 누른 상태에서 F6키를 누르면 화면이 밝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제 노트북 기준으로 말씀드린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 제조사의 노트북들이 위와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화면의 밝기 표시등이 나오면서 밝기의 상태를 여러분이 원하시는 상태로 조절하실 수가 있겠습니다. 참~ 쉽죠^^




그렇다면 이번에는 노트북에 깔려있는 그래픽카드나 Windows 설정에 따른 노트북화면 밝기조절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천천히 보면서 따라해보세요. 저는 Windows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OS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노트북 화면 작업표시줄의 좌측맨하단을 보시면 윈도우로고가 보입니다. 이 로고를 클릭해주세요.



위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을 클릭합니다. 



화면의 첫번째 나오는 '시스템' 을 클릭합니다.



짜잔~ 디스플레이 정보에 보시면 바로 맨 위에 화면 밝기 조절하는 바가 나옵니다. 이 바를 조절해주시면 화면밝기를 자유롭게 조절하실 수가 있는 것입니다. 역시 참~ 쉽습니다^^ 여기서 잠깐~!! 위의 방법들보다 더 쉽고 간편한 꿀팁도 하나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친절한 보스씨~ㅎㅎ) 



노트북의 화면 하단의 작업표시줄에서 우측 끝쪽을 보시면 베터리용량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표시해주는 아이콘이 보이실겁니다. 이 베터리 아이콘을 클릭해보세요.



위 이미지처럼 화면밝기 아이콘과 몇%로 설정이 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각 박스가 나오는데요. 이 사각박스를 한번씩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클릭을 하실 때마다 밝기가 0% --> 25% --> 50% --> 75% --> 100%로 변하면서 화면 밝기가 조절이 됩니다. 5단계로 설정이 되어 있어서 Windows설정을 찾아들어가지 않아도 간편하게 바탕화면에서도 몇번의 클릭만으로 노트북화면 밝기조절 이 충분히 가능하시다는 사실도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노트북을 비롯해서 모든 기기들은 전자파를 발생시킵니다. 장시간 밝은 화면의 모니터를 들여다보시면서 일을 하시다보면 자칫 시력에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으니, 컴퓨터나 노트북 앞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1시간마다 눈의 피로를 5~10분정도 풀어줄 수 있도록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화면 밝기를 100%로 해놓는 것보다는 75%정도로 한단계 낮은 밝기로 설정을 해 놓으시는 것도 시력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노트북화면 밝기조절 에 대한 총정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