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놀라운 홍시 효과 7가지

by 우주처럼 2022. 12. 17.

홍시를 먹으면 우리 몸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놀라운 효능 7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홍씨는 자연 그대로 떫은 땡감을 며칠 동안 햇볕에 쬐거나 인위적인 방법을 이용해 떫은 맛을 제거한 말랑말랑해진 감을 의미합니다.

 

연감 또는 연시라고도 합니다. 연시는 질감이 물렁물렁하고 부드럽다는 측면에서 붙여진 이름이며, 홍시는 감의 색깔이 붉다는 측면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먹을 것이 부족했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즐겨 먹는 홍시는 간식으로 제격일 뿐 아니라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 무기질 등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 좋으며 숙취를 풀어주고 소화를 돕는 등 건강에도 매우 유익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홍시 효능 7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홍시에는 스코폴레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홍시에 함유된 디오스프린이라는 타닌 성분은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하며 홍시의 칼륨 성분은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홍씨는 숙취를 해소하고 갈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 홍시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알코올의 흡수를 지연시키고 위장 속의 열독 제거 및 갈증을 해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홍시에 함유된 칼륨은 이뇨작용을 도와 숙취 해소를 도와주며 홍시의 당질은 숙취로 인한 피로 해소와 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홍시에는 베타카로틴 디오스프린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탄력 및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홍시에는 비타민 C 도 풍부하기 때문에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색소에 세포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기미, 주근깨 등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장 건강에 좋습니다. 홍시에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을 단단하게 설사를 멎게 하고 지혈 작용도 하기 때문에 위궤양 진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닌은 우리 몸속에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장환경 개선 및 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동의보감에 따르면 홍시는 갈증을 없애주고 소화 기능을 좋아지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섯 번째,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홍시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홍시에 합리된 배톨린사는 항종양 효과에 입증이 된 성분으로 암세포의 크기를 줄이고 전이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섯 번째,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홍시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베타카로틴,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특히 홍시에 합유된 비타민A와 C는 환절기 호흡기 관련 질병의 저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일곱 번째,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홍시는 천연 피로회복제라 불릴 정도로 강질과 비타민C 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홍씨는 흡수가 빠른 포도당과 과당 등으로 이루어진 당분의 함양이 많아 피로를 빠르게 풀어주며 비타민 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유발 원인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홍시에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눈 건강 및 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철분과 엽산도 풍부하기 때문에 어지럼증이나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홍시는 당도에 비해 칼로리는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홍시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홍시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변비에 걸릴 우려가 있으니 꼭지 아래 하얀 심을 제거해서 드시거나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홍 씨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소화불량이나 배탈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날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홍시가 가지고 있는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저도 놀랐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상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