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만성염증 없애는 법 및 좋은 음식들

by 우주처럼 2023. 5. 25.

만성염증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건강의 심각한 적신호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만성염증은 왜 생기는 것인지,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만성염증 제거에 도움 되는 음식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볍게 여기고 무시하기에는 만성염증은 각종 질병의 주 요인이 되므로 꼼꼼히 읽어보시고 미리 미리 건강을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만성 염증의 원인

 

1. 바이러스 감염

C형 간염, 만성 치주염 처럼 특정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은 면역 반응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면역 반응은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2. 자가면역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성 장질환 등과 같은 질환은 면역 체계를 약해지게 하는 원인이 되며 건강한 체내 조직을 공격하게 됩니다. 이런 질환들 또한 만성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자극물질에 대한 장기간 노출

담배 연기나 미세먼지, 황사처럼 대기에 노출되는 오염물질이나 중금속, 특정 화학 물질에 장기적으로 노출되면 체내 장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폐나 호흡기 계통, 또는 그와 연결된 장기 등에 만성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4. 비만

비만 체질이 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는 비만의 주원인인 지방 조직 자체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체내에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피하지방뿐 아니라 내장지방 등 체내 지방이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 만성염증 물질을 동시에 만들어 낸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만성염증으로 인한 목 통증
목 통증 만성염증

 

5. 만성 스트레스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은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의 균형을 깨뜨리게 되고 이는 곧 만성염증 유발을 촉구하게 됩니다. 코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이러한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부적절한 식습관

가공 식품, 설탕, 밀가루음식, 건강하지 않은 지방 등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식습관은 몸속에 독소를 쌓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이런 음식들 자체만으로도 체내 만성염증을 촉진할 수 있음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7. 운동량 부족

장시간 책상 앞에 앉아 컴퓨터로 일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운동량이 부족할 수밖에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활동량이 적게 오랫동안 앉아서 근무하시는 분들은 혈액순환도 활발하지 못하게 되고 이는 곧 신체의 염증 수치를 증가를 의미하게 됩니다. 

 

8. 질환

당뇨병, 심혈관 질환, 만성 신장 질환과 같이 만성 질환을 가지고 계시다면 만성염증은 피해 갈 수 없습니다. 가급적이면 이런 질환에 걸리기 전에 좋은 식습관과 정기적인 운동,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미리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염증으로 인한 손목통증
만성염증으로 인한 손목 통증

 

만성 염증의 증상

 

1. 피로

만성 염증은 신체의 항상적인 염증 반응과 관련되어 에너지 수준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속적으로 피로를 느끼게 되며 항상 기운이 없고 쉽게 졸리는 상황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2. 통증

만성 염증은 몸속 곳곳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액을 통해 온몸을 돌고 있는 좋지 않은 염증들이 신체의 특정 부위뿐 아니라 어디에라도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3. 부종

만성염증은 체내 조직 내부로 균이 쌓이면서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부종은 관절, 손, 발 부위에서 자주 발생하나 꼭 그런 부위가 아니더라도 신체의 어디에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4. 열

만성염증은 균이기 때문에 이 균을 없애려는 면역 체계가 작동하며 체내에서 싸움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몸에 열이 발생하고 체온이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성염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자주 열이 오르는 상황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만성염증으로 인한 허리통증
만성염증으로 인한 허리통증

 

만성염증에 도움 되는 음식들

 

과일과 야채

각종 과일과 야채에는 항산화물질,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만성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과일과 야채 중에서 높은 항산화 작용을 가진 것들은 블루베리, 당근, 시금치, 파인애플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염증을 줄이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의도적으로 자주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류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생선류는 염증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참치, 연어, 마카렐 등은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면역 체계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절염, 류머티즘, 심혈관 질환 등의 만성 염증 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도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오레인산을 함유하고 있어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은 폴리페놀류라는 항산화 물질도 함유하고 있어 염증을 완화하고 항산화 효과를 제공합니다. 식사할 때 올리브 오일이 함유된 음식을 만들어 주기적으로 드신다면 만성 염증 관련 질환의 발병률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을 뿐 아니라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는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들은 오메가-3 지방산, 항산화물질, 비타민 E,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또한, 견과류는 식사에 포함되어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을 공급하여 만성 염증 관련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론

 

이상으로 만성염증이 발생하는 이유, 증상,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영양가 있는 음식 골고루 섭취하기, 주기적으로 운동하기 등을 통해 건강을 해치는 주원인이 되는 만성염증의 두려움으로부터 해방되시기를 바랍니다.

 

한 가지만 더 언급해 드리자면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들은 개개인의 체질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으니 의사나 영양사의 조언에 따라 식단을 구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성염증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라운 홍시 효과 7가지  (0) 2022.12.17
기침이 오래갈 때 좋은 음식들  (0) 2018.05.28
손톱흰반점 원인과 예방법 정리  (0) 2018.05.24
월별제철음식 완벽 총정리  (1) 2018.04.29
박하차 효능 총정리  (0) 2018.04.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