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인기피증 극복 하는 방법

by 우주처럼 2017. 7. 11.

안녕하세요. 우주대표입니다. 어제는 하늘에 구멍이라도 난 듯 비를 쏟아붓더니 오늘은 언제 그랬냐는듯이 뜨거운 햇살을 내려쬐는 날씨입니다. 이제 당분간은 더운 날씨가 계속된다고 하니 더위 극복을 위해 애들 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각박해져가는 현대문명 속에서 현대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정신적인 고통과 질환의 일종이라고도 할 수 있는 대인기피증 극복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좀 해볼까 합니다. 



문자적인 해석 그대로 대인기피증이라는 것은 사람들과 함께 어울릴 때 심한 불편함과 불안감을 느끼게 되어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을 기피하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저도 한때는 사람들을 만나고 함께 어울리는 것이 불편하고 즐겁지가 않아 혼자서 있는 시간을 더 즐기고 선호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아마 선천적으로 엄청 밝은 성격을 타고나신 분들이 아니라면 누구나 살면서 이런 감정을 갖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대요.  갈수록 사회가 각박해져가고 그런 와중에도 경쟁은 더 치열해져가다보니 이런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대인기피증까지 안게 되는 사람들도 꽤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대인기피증 극복 을 위한 방법으로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어울리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다고 말들을 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틀린 얘기입니다. 대인기피증에 걸린 사람들은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심적으로 불안감이나 정서불안 등의 감정이 계속 유발되기 때문에 이것을 사람들과 어울리는 횟수를 늘린다고 하여 이런 감정이 완화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좋지않은 기억으로 인하여 더욱 대인기피증에 빠져들 확률이 많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대인기피증 극복 을 할 수 있는 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인기피증이라는 것은 감정의 문제이기 때문에 걸리게 되는 이유를 쉽게 찾기 어렵고, 환경적요인, 체질적요인 등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인기피증 극복 을 위해서는 한가지 방법이 아닌 다양한 방법을 통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1. 규칙적인 운동을 하라.


인간의 정신과 육체는 매우 밀접한 유기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정신이 온전하지 못하면 신체도 덩달아서 건강해지기가 힘들고, 정신이 아무리 맑고 온전한다 하더라도 몸이 계속 아프고 질병에 시달린다면 오랫동안 좋은 정신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방법도 굉장히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존감 부족, 사회성 결여 등으로 낮아진 자존감과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정신적으로 온전치 못한 상태에 놓여있을 때는 의도적으로 땀을 흘리며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정신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는 통계가 이미 나와있습니다. 과학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운동은 우리 뇌의 주요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이나 노르아드레날린, 도파민과 엔돌핀 등이 바로 분비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우울한 감정이나 불안한 감정이 금방 사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땀흘려 운동하고 난 후에 기분이 오히려 상쾌해지고 좋아지는 경험들을 누구나 한번쯤은 해보실 적이 있으실 겁니다. 정신을 건강하게 하고 밝게 만드는데는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만한 것이 없으며, 대인기피증 극복 에도 큰 효과를 보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2. 충분한 수면을 취해라.


전문가들의 말에 의하면 3주 이상 극심한 수면부족에 이르면 사망할 수도 있다고 말 할 정도로 인간의 건강에 수면은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충분한 수면은 면역력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잠을 자고 있는 동안에 성장호로몬 분비와 백혈구가 형성되기 때문에 여러분의 정신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대인기피증 이라는 것도 결국 정신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위에 적은 바처럼 일단 건강한 신체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많이 요구가 되는데, 건강한 몸을 만들기에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것이 바로 충분한 수면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하루에 필요한 적절한 수면시간은  7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7시간보다 수면이 적은 사람들은 우울감, 불안감 등을 더 느끼게 된다고 하며, 조금 의아한 것은 7시간 이상 장시간 수면을 취하는 것도 오히려 우울감, 불안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잠이라는 것을 너무 많이 자는 것은 오히려 정신건강에 해가 되니, 개인의 성향이나 업무 특성 등을 고려하려 7시간 내외의 수면시간을 가급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긍정의 메시지가 담긴 글을 써서 매일마다 큰 소리로 읽어라.


다소 엉뚱한 방법이라고 생각되실 수 있겠지만 꾸준하게 실행을 한다면 아마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대인기피증이라는 것은 대체적으로 낮은 자존감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자신은 장점도 없고, 사랑도 받지 못하고, 제대로 잘하는 것도 없는 존재라는 생각 때문에 자기 자신에 대한 불만이 쌓여 무의식 중에 타인에게 자신의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강하게 자리잡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은 글을 써서 보면서 매일같이 큰소리로 읽어보는 겁니다. 예를들자면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한다.' '나는 사람들과의 관계나 자연스럽고 편안하다' '나는 밝고 활달한 성격으로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나를 좋아한다'  등등 대인기피증 극복 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문구들을 여러가지를 써놓고 매일같이 아침이나 저녁, 혹은 생각날 때마다 입 밖으로 소리를 내어 말하는 겁니다. 그럼 무의식이 이를 인식하여 점처작으로 의식을 무의식이 지배하는 구조로 전환이 된다고 합니다.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꼭 한번 실천해보십시오. 말의 힘은 엄청나기 때문에 여러분이 매일같이 큰소리로 말하는 내용되로 자신의 태도나 감정이 변화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4.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라


대인기피증은 일종의 정신장애인 신경증(노이로제)에 해당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긍정적인 자기암시 등의 모든 방법을 다 써봐도 쉽게 이런 증상이 치유되지 않는다면, 이럴 때는 역시 정신과전문의 나 치유센터 등을 찾아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은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봐왔고 이에 따른 치유방법 등을 잘 알고 있는 전문가들의 조언이나 이들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숨김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치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갈수록 치열해져가는 경쟁사회, 고도화된 문명사회를 살아가며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인들이 크고 작게 정신적인 문제를 앓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전문치유센터나 심리센터 등도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니, 이런 곳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적극적으로 권장을 해드립니다.


혹시라도 그 정도가 크던 작던 대인기피증의 증세로 힘들어하고 계신 분들이 이 글을 보시게 된다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그런 자신의 심리상태나 불안한 마음 등을 스스로 극복하고자 하는 자신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고쳐야겠다는 자신의 의지가 먼저 활활 타올라야만 이러한 대인기피증 극복 방법들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으로 회복될 수 있기를 응원하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