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불법주차 과태료 조회하는 방법

by 우주처럼 2017. 7. 6.


안녕하세요. 우주대표입니다. 

자가운전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주차문제 때문로 고생을 해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차를 가지고 업무를 보러 갔다가 주차할 공간이 여의치 않아 불법주차구역에 주차를 해보신 경험들이 한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업무를 보고 돌아왔는데 주정차 위반 딱지가 끊어져 있으면 기분이 좋을리가 없겠죠^^ 저도 젊은 시절 친구들과 어울려 해운대해수욕장에 놀러갔다가 제 차가 불법주차로 딱지를 끊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 때는 그냥 딱지 뿐 아니라 견인까지 되어서 애를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ㅠㅠ



혹시라도 불법주차로 인하여 딱지를 떼였는데 잊고 계셨다면 불법주차 과태료 조회하는 방법 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고 계실 녹색마크의 검색포털로 가셔서 '주정차위반조회' 를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와 각 도단위로 쭉 리스트가 나옵니다. 그 중 자기가 거주하시는 시나 도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시를 선택하시면 해당시의 단속조회 민원 시스템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저는 서울에 거주하고 있으므로 '서울특별시 통합조회' 를 클릭하여 들어갔습니다.



홈페이지 메인의 상단 메뉴 중 첫번째 '주정차 위반'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전용차로 위반은 말그대로 전용차선 위반으로 단속카메라에 찍힌 경우이니 혹시라도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불법주차 과태료 조회는 반드시 첫번째 메뉴를 클릭하세요.



왼쪽 사이드바를 보면 주,정차단속 조회 버튼 클릭하시구요.

바로 위 메뉴를 보시면 주,정차위반에 대한 안내가 있으니 어떤 경우에 불법주차 과태료 부과대상이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한번쯤은 숙지를 해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이면 개인 소유차량, 법인이나 사업자라면 법인 차량조회 버튼을 클릭하시구요.

저도 개인소유 차량으로 조회를 해봤습니다만, 다행히 저는 부과되어져 있는 과태료가 없군요^^ 만약에 조회를 했을 때 미납 과태료가 있다면 목록에 나타나기 때문에 확인하시고 납부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납부는 지로나 온라인입금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해당 번호로 문의하셔서 안내문자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퍼온 사진입니다만, 보기만해도 기분이 썩 좋지는 않네요 ㅋㅋ

불법주차 과태료는 4만원입니다. 누군가에게는 크지 않은 돈일수도 있겠지만 저에게는 절대 적지않은 돈입니다. 그리고 많고 적고를 떠나서 4만원의 꽁돈을 날린다는 생각을 한다면 기분이 절대로 좋을리가 없죠. 나 혼자 편하자고 법으로 금지해놓은 곳에 주,정차를 하는 행위를 하는 것은 왠만하면 삼가하시고 불법주차 과태료 때문에 속상할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특히나 초행길을 가실 때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셔서 움직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불법주차 과태료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렸습니다. 


하루종일 덥더니 갑자기 저녁무렵 장대비가 쏟아지네요. 더운 여름 건강관리 잘 하시고 모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또 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