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야근수당 계산 어떻게?

by 우주처럼 2017. 7. 28.

안녕하세요. 우주대표입니다.

직장생활하시면서 바쁘고 밀린 업무로 인하여 회사에서 정시에 퇴근하지 못하시고 야근하시는 경우가 가끔 있으시죠? 자주 있으시다구요? 거의 매일이시라구요? ㅎㅎ 사실 한국인의 정서상 초과근무시간에 대해서 크게 급여계산을 하지 않고 그냥 그냥 넘어가는 경우들이 많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법적으로 자신의 근무시간 외 시간을 연장근무하게 되면 초과시간에 대한 정확한 급여를 책정하여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야근수당 계산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야근수당은 '야간근로수당' 의 줄임말입니다. 그럼 법적으로 야간근로에 해당되는 시간은 언제일까요? 밤10시부터 오전6시까지 시간이며 이 시간에 근무를 한 사람에게는 지급되어져야만 하는 특별근로수당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시간에도 추가로 근로를 제공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놀라운데요.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알아줄 정도로 Workerholic(일중독자) 들이 많고 노동시간이 길기로 유명합니다. 가족들과 함께 삶을 즐길 때는 즐기고 쉬기 위해 일을 하는 건데 너무 근무시간을 많이 투자한다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지만 이게 대한민국의 현실입니다. 





야근수당 계산 은 근로기준법 제56조 규정에 따라 기본적으로 수령하는 임금의 100분의 50이상의 금액으로 합니다. 야간근무 뿐 아니라 휴일근로 수당도 이에 똑같이 해당이 되는데요. 쉽게 설명드리면 통상적인 임금의 50%를 더 더해서 지급을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대신 여기에 조건이 있습니다. 근무를 하는 근로자 수가 5인 이상이 되는 사업장이여야 한다네요. 4명 이하의 사업장은 해당이 안된다고 하니 이 점도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를들어서 한번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한달에 총 근무시간이 200시간을 일 회사에 다니는데 기본급을 200만원 받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단순 계산하여 시간당 급여를 1만원으로 받게 되는 셈이죠. 그렇다면 야근을 해서 야근수당을 책정할 때는 기본시급 1만원의 1.5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해야 하므로 초과시간당 15,000원의 급여를 더 받으면 되는 것입니다. 야근수당 계산 하는 법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이것은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규정이기 때문에 사실 자신의 근무시간 외 초과근무를 할 때는 당연하게 이 법규정을 적용받아 급여계산이 되어져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를 정확하게 잘 지키는 회사들이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럴 때는 얼마든지 여러분이 일한 근로에 대한 정당한 청구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것입니다. 만약 이런 수당급여가 지급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여러분이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홈페이지에서 '임금체불 진정서'를 작성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검색창에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2. 메인 홈페이지의 상단 메뉴 중 '민원신청' - '서식마당' 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3. 위와 같이 민원서식들이 많이 보이는데 그 중 서식명 검색을 통해 '임금체불 진정서' 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나올겁니다. 

4. 이 서식을 다운받아 작성하신 후 오른쪽에 신청을 통해서 작성한 서식을 업로드 시켜주시면 임금체불에 대한 진정서 접수가 완료가 되는 것입니다. 





어떠신가요? 야근수당 계산 하는 법 어렵지 않으시죠? 혹시라도 여러분이 근로를 함에 있어서 정해져 있는 시간 외에 연장근무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고용주와의 불편한 관계 때문에 그냥 적당히 넘기실 일이 아니라 여러분이 받으실 수 있는 정확한 법적 권리를 꼭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사실 정당하게 일한 만큼 자신의 노동에 대한 댓가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이 당연한 것임에도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한 경우들이 자주 발생하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우리나라도 하루 빨리 고용주들이 근로시간과 계약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갖고 관례적으로 근무시간을 넘겨서까지 근무를 시키면서 추가비용을 주지 않는 그런 좋지않은 관행이 빨리 근절되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일을 하는 피고용자들의 입장은 '을'의 입장이기 때문에 초과 근무시간에 대한 비용 지급을 고용주에게 정확하게 요청하기가 어려운 실정이죠. 그래서 고융주들의 인식의 변화가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하게 생각하시는 야근수당 계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오는 흐린 날씨네요. 건강들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