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하철 9호선 급행 정차역, 시간표, 노선도 총정리

by 우주처럼 2023. 5. 30.

지하철 9호선의 이용자 수가 많아 출퇴근 시간의 혼잡이 심한 편입니다. 9호선은 급행열차가 있기 때문에 급행은 어느 역에서 정차하는지를 잘 숙지하셔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 지하철 9호선 급행 정차역, 시간표, 노선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전체 노선도부터 알아보고 급행 노선도, 시간표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글의 목차 확인 바랍니다.

 

 

목차

       

      지하철 9호선 전체 노선도

       

      아래 이미지는 9호선 전체 노선도입니다. 9호선은 개화역부터 중앙보훈병원역까지 모두 38개 역이 있으며, 일반 열차의 경우 당연히 모든 역에 정차합니다.

       

      급행열차는 일반 열차와는 달리 정차하지 않고 지나치는 역이 있기 때문에, 시간 차이가 많이 날 것처럼 느껴지시겠지만, 사실은 생각처럼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심지어 일부 역에서는 특정 역까지의 도착시간이 급행열차에 비해 일반 열차가 더 빠르기까지 합니다. 그 부분도 한번 밑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하철 9호선 급행 정차역

       

      위의 번개모양 아이콘이 붙어 있는 역이 바로 급행 열차 정차역들입니다. 김포공항, 마곡나루, 가양, 염창, 당산, 여의도, 노량진, 동작, 고속터미널, 신논현, 선정릉, 봉은사, 종합운동장, 석촌, 올림픽공원, 중앙보훈병원까지 16개 역에만 정차합니다.

       

      앞서 언급해 드렸듯이 급행열차라고 해서 무조건 빨리 도착하는 건 아닙니다. 특히 출퇴근 시간의 경우는 오히려 일반열차가 더 빠르게 도착하는 구간도 있으니 아래 이미지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급행열차보다 일반열차가 더 빠르게 도착하는 경우

       

      평일 출퇴근 시간대(오전6:50 ~9:00, 오후 5:15~10:30)에 노량진역에서 출발하는 일반열차는 다음 급행열차보다 고속터미널역까지 먼저 도착하게 됩니다.

       

       

      염창역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일 출근시간대에 염창역에서 출발하는 일반열차는 여의도까지 급행열차보다 먼저 도착하게 됩니다.

       

       

      역시 가양역에서도 평일 출근시간에는 일반열차가 다음 급행열차보다 여의도역까지 먼저 도착하게 됩니다. 무조건 급행열차만 선호하실 것이 아니라 위 내용을 잘 숙지해 두시고 상황에 맞게 열차를 타시면 되겠습니다.

       

       

      주요역사 출근시간대 혼잡도

       

      출근시간대를 오전 6:00부터 오전 9:00까지로 볼 때, 가양역, 염창역, 당산역, 여의도역, 노량진역, 이렇게 5개 역은 혼잡도가 높은 곳들입니다.

       

       

      지하철 9호선 시간표

       

      9호선 모든 역의 시간표를 다 나열하기는 힘들 듯하여, 이용자 수가 많은 역 3곳의 시간표를 참고 삼아 알아보겠습니다. 고속터미널역, 김포공항역, 여의도역의 시간표입니다.

       

      고속터미널역에서의 중앙보훈병원 방면 첫 차는 일반열차 오전 5시 36분, 급행 열차 오전 5시 46분입니다. 김포공항 방면으로의 첫 차는 오전 5시 34분에 있습니다. 평일 열차 시간표와 토요일, 공휴일의 열차 시간표가 다르니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며 되겠습니다.

       

      이번에는 김포공항역의 시간표입니다. 중앙보훈병원 방면으로 가는 첫 열차시간은 급행열차가 오전 5시 30분, 일반열차가 오전 5시 35분입니다. 반대 개화 방면으로 가는 첫 열차는 일반열차 오전 5시 41분이며, 개화 방면으로는 급행열차가 가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토, 공휴일 시간표는 다르며 위에 이미지로 첨부하였습니다.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의도역 알아보겠습니다. 평일에 중앙보훈병원 방면으로 가는 첫 열차는 일반열차가 오전 5시 30분, 급행열차가 오전 5시 33분입니다. 김포공항 방면으로 가는 첫 차는 일반열차가 오전 5시 40분, 급행열차가 오전 6시 27분입니다.

       

       

      이용자가 많은 주요 역 3곳만 알아보았으며, 각 역마다의 열차 시간표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Metro9'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메트로 9 시간표로 바로가기합니다.

       

      https://www.metro9.co.kr/site/program/station/timetable?menuid=001001003

       

      평일 < 열차시각표 < 9호선 이용안내 <Metro9

       

      www.metro9.co.kr

       

       

      이상으로 지하철 9호선의 전체 노선도뿐 아니라, 급행 정차역, 열차 시간표까지 정리하여 알아봤습니다. 미리 숙지해 두신다면 바쁜 출퇴근 시간에 조금이라도 이동 시간을 단축시키실 수 있으실 겁니다.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의 지하철의 깨끗함과 편리함에 놀라곤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지하철은 세계에서 인정받을 만큼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충분히 자랑스러워하셔도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9호선 노선도 및 급행 정차역 관련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