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법을 알아보자

by 우주처럼 2017. 6. 15.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이 낮으신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 중에 하나가 어떻게 신용등급을 빨르게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되면, 금융거래를 하는데 있어서 여러가지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신용등급을 올려 금융거래를 원할하게 하고 싶어서 일텐데요. ​아마도 많은 분들은 이미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용등급을 매길 때 평가 수백가지나 되는 평가 기준들 속에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법에 관련한 정보를 알아보기로 합니다.


​신용등급 어떻게 매겨지는 것일까?

신용등급은 CB사가 금융기관(은행사 ,카드사, 보험사 등)과 비금융기관(백화점, 통신사 등), 공공기관 등이 제공한 신용거래내역을 바탕으로 시용등급을 산정하게 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CB사마다 신용등급 산정의 기준은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신용등급이 일치 하지 않을 수 있답니다. 신용등급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신용거래 상태를 바탕으로, 다양한 신용평가요소들이 복합적으로 반영된 통계분석치입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시듯이 신용등급은 가장 좋은 1등급에서 가장 낮은 10등급까지 있습니다. 

신용관리를 하시면서 평점을 깍아 먹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신용등급과 긴밀한 관계인 신용평점의 경우, 통계적인 방법으로 1~1,000점으로 점수화 한 것입니다. 이를 10개의 구간으로 구획화 한 것이 ​​신용등급인 셈입니다.




등급별로 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일반적인 신용등급 관리 노하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거래 금융기관은 지정, 꾸준히 거래(급여이체나 공과금과 카드대금 등의 거래)를 합니다.

   장기간 이어질 경우 우량 고객이 되어 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수수료 면제,      이자율 인하 등의 부가적인 혜택도 주어진답니다.

2. 주소지나 연락처 변경시 반드시 금융기관에 통보를 합니다, 변경으로 인한 연체사실을 통보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그 책임은 오로지 본인의 몫이랍니다.




3. 자동이체를 생활화하자. 자동이체의 경우는 자신의 부주의로 인한 연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은행에서는 자동이체를 선호하기 때문에 신용평가에도 긍정적인 영행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본인의 신용정보를 정기적으로 조회합니다.​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위한 조회가 아닌 본인의 신용등급을 본인이 조회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수시로 본인의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록 신용등급은 오르지 않았지만, 꾸준한 관리로 본인의 신용평점이 오르고 있다면 신용관리를 잘하고 있는 것이랍니다. 신용평점을 꾸준히 관리하다가 보면 신용등급도 자연스레 오르게 된답니다.​

 




신용이 곧 자산이 되고, 신용관리가 곧 재테크가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

​신용등급 1등급이 올라가면 이자가 1%가 낮아질 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1억원의 대출시 연간 1,000,000원의 이자를 절감하는게 가능하답니다.​  과도한 대출을 통해 지속적인 신용조회가 이루어지는 것은 신용등급을 떨어뜨리는 가장 좋지 않는 선택이라는 것도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매월 들어가야할 비용에 대해 미리미리 꼼꼼하게 체크하고 가급적이면 대출을 받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신의 자금관리를 확실하게 해 놓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신용등급이 지금 몇 등급인지는 모르겠지만, 낮다고 실망할 필요도 없고 여러분들께서 지금부터라도 꾸준하게 자신의 신용관리를 위해 관심을 기울이고 노력하신다면 분명 신용관리를 통한 재테크도 가능하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모두가 만만치 않은 요즘입니다. 힘들고 팍팍한 일상일지라도 아끼고 절약하며 살다보면 분명히 좋은 날들이 여러분에게 오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