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잘못된 육아상식 바로잡자

by 우주처럼 2017. 7. 22.

안녕하세요. 우주대표입니다. 토요일입니다만 날씨가 습하고 간간히 빗방울이 떨어집니다. 외출 계획하셨던 분들에게는 가장 애매한 날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초보맘들이 알아두면 유익할 수 있는 잘못된 육아상식 에 대해서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아이를 낳아서 육아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아빠, 초보엄마들에게는 모든 것이 낯설고 생소하기만 한 것이 바로 '육아' 입니다. 부모님들이나 주변의 도움을 받아 기본적인 것들은 어느정도 해결을 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어린 자녀들을 키워보신 분들은 워낙 다양하게 발생되는 돌발상황에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잘 아실겁니다. 특히나 잘못 알려진 육아상식으로 인하여 부모로써 취한 행동이 오히려 아이들에게 더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이것만큼 속상한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잘못된 육아상식 몇가지 바로잡아보겠습니다.





아이들이 열이 나면 해열제를 먹인다?

인간의 몸 속은 바이러스나 병균이 침투를 하게되면 스스로 방어하려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기에 걸린 아이들이 열이 올라가게 되면 부모들은 당황하게 되어 우선 해열제부터 먹이는 경우가 종종 있는대요. 무턱대고 해열제를 먹이는 것 보다는 아이 몸 속의 항체들이 스스로 병균과 싸워서 이길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인간의 신체는 생각보다 꽤 튼튼하거든요. 해열제는 아이들의 체온이 39도에 가까워진다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로 열이 많이 나면 찬물을 적신 수건으로 닦아준다?

아이들이 감기에 걸려서 고열에 시달리게 되면 온 몸이 불덩이처럼 뜨거워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부모님들은 고열을 내려주기 위해서 찬물을 적신 수건으로 온 몸을 닦아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 찬물에 의해 오히려 근육에 열이 발생하게 되는 역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열이 나는 아이들의 옷을 다 벗겨서 열을 식혀주는 주되 30도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온몸 구석구석을 닦아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코피가 났을 때 머리를 뒤로 젖혀서 멈추게 한다?

코피가 났을 때 머리를 뒤로 젖히는 것은 자칫하면 역으로 흘러가는 코피가 기도를 막을 수도 있을 정도로 위험합니다. 코피가 날 때는 오히려 고개를 앞으로 숙이게 하여 3~5분정도 콧등뼈를 잘근잘근 눌러주며 코피를 빼게 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얼음주머니 등으로 코를 찜질하면 모세혈관이 수축하여 코피를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코피를 멈추게 하기 위해 휴지나 거즈 등으로 아이들의 코를 막아놓는 것은 잣치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은 반드시 식후에 먹인다?

아이들의 약은 대부분 약하게 제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전에 먹어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후에 약을 먹여야 한다는 것은 약의 흡수되기 좋은 때를 지정하는 것인데 

오히려 식전에 먹는 것이 약의 흡수가 더 빨리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꼭 약은 식후에만 먹여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육아상식 중 하나입니다. 



아이가 심하게 체하면 일부러 토를 하게 한다?

체기가 심한 아이를 일부러 토하게 하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식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을 뿐더러 토를 할 때 함께 넘어오는 위산으로 인하여 아직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들은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가 뭔가 이물질을 삼켜서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일부러 토를 시키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유 후 바로 트림을 시켜야 한다?

어린아기들의 수유를 마치면 어른들이 아이들의 등을 토닥이면서 트림을 억지로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수유 후 트림을 해야만 제대로 소화가 된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인데요.  틀린 말은 아니나 수유 후 바로 트림을 시키기 위해 등을 토닥이는 행위는 오히려 우유가 소화기를 타고 내려가는 것을 방해하고 트림과 함께 역류하게끔 할 수도 있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시간을 두고 자연스럽게 천천히 등을 쓸어내리며 트림을 유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행동입니다. 





어린 아이들을 양육하는 것은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가뜩이나 아이들을 처음 키우는 부모들에게는 더 말할 나위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상식처럼 알려져있는 육아방식이 오히려 잘못된 육아상식 인 경우도 많이 있으니, 부모님들께서 무조건 맹신하는 것을 삼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초보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될 잘못된 육아상식 에 대해서 간단하게 포스팅해 드렸습니다. 즐거운 주말들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