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이빨 시릴때 ? 원인과 예방법

by 우주처럼 2017. 7. 27.



안녕하세요. 우주대표입니다. 

시원한 물을 마시거나 음식물을 먹을 때 가끔 찌릿한 통증과 함께 이빨 시릴때 가 간혹 있으신가요? 저도 요즘들어 부쩍 차가운 것을 먹을 때 이빨이 너무 시려서 얼굴이 찌뿌려지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오늘은 이빨 시릴때 는 어떤 질환을 의심해 봐야하는지, 또 예방책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차가운 것을 마시거나 먹을 때 이빨이 시려운 것이 당연한 것이라 생각하고 무심코 지나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사실 건강한 치아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차가운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씹어도 시린 느낌이나 통증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고 하네요. 즉 이빨이 시린 순간을 자주 경험하신다면 뭔가 나의 이빨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로 가고있다고 의심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먼저 치아 미모증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치아 미모증이란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부위가 점점 V모양으로 닳아서 없어지는 증상을 말하는대요. 이렇게 닳아 없어지는 정도가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통증이 더 심해진다고 하니 이런 증상으로 고통받기 전에 미리 미리 치과를 찾아 예방을 해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잇몸질환도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대개 잇몸질환은 치아관리가 부실하여 치간과 잇몸 등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있거나 할 때 그 균에 의해 쉽게 발생하는 질환인대요. 이런 경우 치아와 잇몸 사이로 찬 것이 들어가서 강한 통증과 시림이 수반되니다. 게다가 이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아를 완전히 손상할 수도 있다고 하니 절대로 가볍게 여겨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충치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이빨이 균에 의해 썩어있을 때는 당연히 이빨 사이사이에 틈이 생기고 이런 틈이 깊어지거나 하면 신경까지 침투를 하기 때문에 찬것을 먹을 때나 마실 때 정상적인 치아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강한 통증과 시림을 동반하게 됩니다. 만약 찬 것을 먹었을 때 이빨 시릴때 가 자주 나타난다면 충치가 생긴 것인지 먼저 의심을 해보고 가까운 치과를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렇게 이빨 시릴때 우리가 예방할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역시 치아와 잇몸관리를 꾸준히 신경써서 해주시는 것만이 가장 올바르고 정확한 예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음식을 먹고 나면 바로 바로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으며, 또 양치질을 자주 하는 것도 좋지만 올바른 양치법으로 치아와 잇몸을 미리미리 보호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보통 양치질을 할 때는 좌우로 하는 것 보다는 위아래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너무 강한 솔을 가진 칫솔로 강하게 양치질을 한다면 잇몸이 상해 오히려 균이 침투하거나 해서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부드러운 모를 가진 칫솔로 잇몸쪽에서 이빨 아래쪽으로 부드럽게 쓸어내리듯이 위 아래로 양치질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음식물 섭취 후 양치질을 하기 전에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반드시 사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고 나면 아무리 칫솔로 열심히 양치질을 한다고 해도 치아와 치아의 사이에 끼여있는 음식물들은 잘 빠지지 않고 계속해서 끼여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유용한 것이 치실이나 치간칫솔입니다. 이빨 사이 사이에 부드럽게 밀어넣어서 앞뒤로 흔들면서 치아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정리를 한 후 양치질을 하면 훨씬 더 건강하고 깨끗한 치아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이빨 시릴때 찾아오는 순간의 통증은 참 기분이 나쁠 정도로 오싹합니다만, 철저한 관리만으로도 미리 미리 예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오복 중에 하나라고 일컬어지는 치아는 그 관리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한 후에는 반드시 시간이 지나기 전에 깨끗하게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반드시 갖도록 하고,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하는 것에도 익숙해 지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꾸준한 노력만이 오복 중에 오복이라고 할 수 있는 건강한 치아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주대표 이만 물러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