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월별제철음식 완벽 총정리

by 우주처럼 2018. 4. 29.


월별제철음식 완벽 총정리


'내가 먹는 음식이 바로 나의 몸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평소에 먹는 음식이 건강상태의 8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다는 소리인데요. 바쁘게 하루 하루를 소비하고 있는 현대인들은 요즘 제대로 된 먹거리 보다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때에 따라 한창 제맛을 낼 수 있는 제철음식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이 먹거리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과일이나 생선, 식물, 야채 등등 한창 맛이 무르익을 때가 있는 법인데요. 그때 그 음식을 먹으면 더 제대로 된 맛을 음미하고 건강도 함께 챙길 수가 있는 것이지요.



자, 그렇다면 매월 어떤 음식들이 한창 제 맛을 내는 음식들인지 제대로 된 월별제철음식 에 대해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알아두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1월 제철음식

한 해가 새로 시작되는 1월에는 어떤 먹거리들이 우리 몸에 좋은 음식들일까요? 대표적인 1월 제철음식은 우엉, 더덕, 딸기, 꼬막, 한라봉, 도미, 아귀, 과메기, 명태, 삼치 등이 있습니다. 우엉에는 아눌린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해주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대장 활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인 딸기도 1윌에 향도 많고 달콤한 맛도 가장 풍부하여 실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과메기도 겨울철에 꽁치를 얼리고 녹이고를 반복하며 볕에 말린 생선으로 제대로 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2월 제철음식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더덕, 바지락, 꼬막, 딸기, 우엉, 아귀, 삼치, 도미, 한라봉 등이 있습니다. 바지락은 시원한 국물맛을 낼때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인데요. 영양가도 만점이고 조개살도 토실하게 오르는 시기입니다. 한라봉은 제주에서 나는 감귤류 과일입니다. 한라봉에는 카르티노이드 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겉모습은 투박해도 새콤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대표적인 2월의 과일입니다. 




3월 제철음식

쑥, 취나물, 쭈꾸미 꼬막, 딸기, 우엉, 냉이, 바지락, 더덕, 달래, 소라, 씀바귀 등이 있습니다.  향긋한 맛과 쌉쌀한 맛이 강하여 봄철 입맛을 살려주는 봄나물인 냉이는 단백질 뿐 아니라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해 환절기 신체 건강에 제격인 채소입니다. 쭈꾸미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보양식으로도 쓰일만큼 영양이 풍부하고 원기보존, 피로회복, 피부미용, 혈관기능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쭈꾸미가 워낙 3월에 제철이라 쭈꾸미 축제가 열리기도 하는 달입니다. 




4월 제철음식

냉이, 달래, 바지락, 딸기, 더덕, 두릅, 쭈꾸미, 취나물, 키조개, 참다랑어, 미더덕, 씀바귀, 소라 등이 있습니다. 달래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인기가 많은데요. 달래의 독특항 향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아 봄철 입맛 없을 때, 나물로 무쳐먹거나 찌게에 넣어 향을 더하거나 다양한 음식을 만들때 추가재료로 사용되는 나물입니다.  우리가 흔히 참치로 알고 있는 '참다랑어' 는 영양소의 보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다의 소고리라고 불리울 정도로 영양가가 만점이고 EPA, DHA가 풍부하여 두뇌를 맑게 해주고, 건강에 두루두루 좋은 생선입니다. 




5월 제철음식

다슬기, 멍게, 키조개, 매실, 장어, 취나물, 두릅, 쭈꾸미, 딸기, 소라 등이 있습니다. 장어는 남성들의 정력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는 생선인데요. 원기회복과 자양강장에 좋은 스테미너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5월경 먹는 것이 가장 제격이라고 합니다. 매실 역시 피로회복에 좋은 과일입니다. 


매실의 달콤하면서도 새콤한 향과 맛을 즐기는 분들이 많고, 매실주, 매실액, 매실차 등 주로 자주 마실 수 있는 재료로 사용되지만 음식에도 매실액이나 즙을 넣어 향을 더해 음식맛을 더욱 살려주기도 합니다.




6월 제철음식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감자, 장어, 참외, 매실, 다슬기, 복분자, 소리, 참다랑어 등이 있습니다. 감자는 개인적으로 저도 참 좋아하는 작물인데요. 고구마와 함께 다양하게 식재료로 사용이 됩니다. 영양소도 풍부하여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밥 대신으로 드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감자는 조림, 스프, 찜, 밑반찬, 국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를 해먹을 수 있습니다.  복분자라는 과일 역시 6월이 제철입니다. 복분자를 먹고 소변을 보는데 요강이 뒤집혔다는 유래가 참 재미있습니다. 그만큼 원기회복과 정력에 도움이 되는 6월 대표과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로 액이나 술로 담궈 먹지만 다양하게 요리의 재료로도 사용이 됩니다.




7월 재철음식

참외, 갈치, 복숭아, 수박, 도라지, 블루베리, 감자, 옥수수, 토마토, 복분자, 자두 등이 대표적입니다. 아무래도 따뜻한 날씨 덕인지 과일들과 더불어 작물들이 풍성하게 제 맛을 내는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비타민과 과즙이 많아 피부에 좋은 복숭아를 비롯하여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블루베리 등이 7월에 먹으면 아주 좋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시력회복과 눈에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월 제철음식

전복, 수박, 고구마, 감자, 토마토, 옥수수, 블루베리, 도라지, 포도, 복숭아, 참나물, 갈치, 참외, 복분자, 자두 등이 있습니다. 역시 뜨거운 햇볕이 내려쬐는 8월인만큼 많은 과일들이 풍성하게 익어가고 제 맛을 내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제철음식으로 과일들이 많습니다. 


수박이야 말할 것도 없이 한여름의 대표과일이고, 전복은 미네랄과 비타민, 각종 영양소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바다 영양의 보고라고 일컬어집니다. 생으로 먹기도 하고 다양하게 요리로 만들어 먹으면 그 맛이 정말 일품입니다. 맛과 건겅 두마리를 다 잡을 수 있는 대표적인 먹거리가 바로 전복이 아닐까 싶습니다.




9월 제철음식

9월의 대표적인 제철음식은 고등어, 굴, 게, 토마토, 옥수수, 전복, 고구마, 대하, 감자, 블루베리, 배, 귤, 갈치, 석류, 은행, 광어, 참나물 등이 있습니다. 고등어는 참치와 더불어 두뇌를 좋게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생선인데요.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머리를 많이 쓰시는 일을 하시는 분들은 고등어를 많이 드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9월부터는 본격적으로 대하가 제맛을 내는 시기가 됩니다. 키토산이 풍부하여 영영만점이고 맛까지 일품입니다.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0월 제철음식

10월의 대표적인 제철음식은 꽁치, 무, 전복, 고구마, 홍합, 게, 사과, 굴, 고등어, 늙은호박, 삼치, 배, 귤, 삼치, 갈치, 광어, 해삼, 석류 등이 있습니다.  홍합은 철분, 칼슘 인 등이 풍부할 뿐 아니라 맛 또한 좋아서 쪄서 먹거나 국거리로 먹을 뿐 아니라, 다양한 요리에 재료로 사용이 됩니다. 살이 통통 오른 홍합은 생각만으로도 입맛이 다셔지기도 합니다. 10월부터는 사과가 내용물도 실할 뿐더러 당분과 즙도 많이 나오는 시기입니다. 비타민 등 영영가도 풍부해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대표적인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1월 제철음식

11월의 대표적인 음식은 굴, 사과, 꼬막, 홍합, 고등어, 무, 늙은호박, 대하, 꽁치 배추, 유자, 삼치, 배, 석류, 귤, 도미, 가리비, 과메기, 해삼, 광어 등이 있습니다.  꼬막은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하는 11월에 입맛을 돋구어주는데 아주 좋습니다. 양념을 잘 버무려 찜으로 쪄먹으면 살이 통통 오른 꼬막이 그야말로 백미입니다.  한국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채소가 바로 배추가 아닐까요? 김치를 배추로 만들기 때문이지요^^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배추는 11월이 제철입니다. 왜 겨울철에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그는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2월 제철음식

12월의 대표적인 제철음식은 한라봉, 광어, 가리비, 과메기, 석류, 도미, 아귀, 귤, 명태, 유자, 삼치, 대하, 늙은호박, 무, 배추, 꼬막, 홍합, 사과, 굴 등이 있습니다. 가리비는 조개의 일종인데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영양만점일 뿐 아니라 구워서 먹으면 맛 또한 일품이여서 겨울철에 많은 분들이 찾는 대표음식입니다. 겨울철 과일로는 단연 귤이 최고입니다. 겨울철의 신체활동이 둔해질 때, 체내 비타민을 담당해주는 비타민의 보고라고 할 수 있죠. 감기예방에 좋고, 기침에도 좋습니다. 12월의 귤은 당도도 깊어지고 속이 꽉 차는 시기이고 가격 또한 저렴하여 많은 분들이 즐겨먹는 과일입니다. 



제 때에 제대로 된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제철음식이라고 알려진 것들은 아무래도 그 때에 가장 맛도 좋고 영양소도 풍부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이죠. 먹거리를 여러분의 건강과 바로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늘 관심을 가지고 의식적으로 챙겨먹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오늘 간단하게나마 월별제철음식 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잘 기억해 두셨다가 계절별 로 그 시기에 맞는 음식들을 장 챙겨드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세요.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