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헌혈주기 와 헌혈조건, 헌혈과정 총정리

by 우주처럼 2017. 9. 12.

헌혈주기 와 헌혈조건, 헌혈과정 총정리


안녕하세요. 우주대표입니다. 

한때 길을 가다가 헌혈 봉사버스를 보면 왠지 거절하는 것이 민망하여 멀찌감치 돌아가곤 했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저도 개인적으로 헌혈을 몇 차례 해보긴 했습니다^^




헌혈을 하는 것은 남을 돕는다는 의미가 크지만 그 외에도 피를 뽑으면 신체 내의 새로운 피가 보충이 되기 때문에 건강에도 더 좋다는 얘기도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남도 돕고 자기 건강에도 좋은 헌혈이지만 무턱대고 막 피를 뽑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되겠죠?




그래서 오늘은 헌혈조건 과 더불어 헌혈을 얼마정도의 기간을 두고 해야하는지 헌혈주기 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참에 자세히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헌혈은 응급환자나 수술 등에 필요로 하는 혈액을 충당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 처해있는 환자들을 돕는다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혈액은 아직까지는 인공적으로 만들 수가 없기 때문에, 대체할 물질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죠. 그래서 타인을 위한 헌혈이 더 중요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요즘은 헌혈을 하고나면 영화관람쿠폰이나 간식거리 등을 준다고 하네요.  





헌혈조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하게 되는 전혈헌혈은 일단 만16세~69세까지 가능합니다. 또 체중이 남성의 경우 50kg이상, 여성의 경우 40kg이상이 되어야만 헌혈을 할 수가 있다고 하네요. 그 밖의 구체적인 헌혈조건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헌혈주기


보편적으로 전혈헌혈은 헌혈주기 가 2개월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오늘 전혈헌혈을 하셨다면 2개월이 지난 후에 다시 전혈헌혈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 외에 혈소판성분헌혈, 혈장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 등은 14일이 경과하면 다시 헌혈을 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이 차이를 잘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헌혈과정


그렇다면 이번에는 헌혈을 할때 진행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대로 나열을 해보겠습니다. 



1. 헌혈기록카드 작성

2. 신분증확인(본인확인이 가능하여야 헌혈가능)

3. 헌혈경력조회

4. 헌혈 전 검사

   - 혈압, 맥박, 체온 체크

   - 혈액혈 검사

   - 혈액비중 검사

   - 혈소판 수 측정

   - 문진

5. 헌혈시작

   (전혈헌혈과 성분헌혈 중 택1)

6. 휴식 및 헌혈증서 수령


헌혈증서는 추후 의료혜택 및 수혈료 전액 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증서이니 잘 보관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헌혈을 마치시고 나면 1개월 이내에 여러분이 헌혈기록카드에 기입한 주소지로 검사결과통보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미리 조회를 해보실 수도 있구요.


헌혈과 관련하여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대한적십자사 공식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헌혈주기 와 헌혈조건 등을 이제 어느정도 숙지하였으니 앞으로 헌혈을 하실 기회가 생기시면 잘 참고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헌혈은 그야말로 타인을 위한 봉사와 도움의 손길이기 때문에 뜻깊을 뿐 아니라, 본인 스스로가 추후에 불의의 사고 등으로 수혈을 필요로 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건강한 남녀라면 헌혈주기 를 잘 지켜가면서 헌혈을 자주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으로 헌혈주기 , 헌혈조건 , 헌혈과정 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댓글